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 함수를 배웁시다.(성적 관리 3)

by 쭈~~~ㄴ-excel 2025. 4. 3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1, 2편에 이어 설명을 못한 함수 설명을 하겠습니다.

 

예제) 성적관리 엑셀 프로그램

  A B C D E F G H I
1 학번 성명 국어 영어 수학 총점 평균 등급 석차
2 1001 홍길동 85 90 95 =SUM(C2:E2) =ROUND(F2/3,1) =IF(G2>=90,"A",IF(G2>=80,"B",IF(G2>=70,"C",IF(G2>=60,"D","F"))) =RANK.EQ(F2,$F$2:$F$10)
3 1002 김철수 70 60 75 ... ... ... ...
4 1003 ...              
..                  
10 1010                

 

석차 또는 순위 함수

 

RANK 함수는 석차나 순위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RANK(비교하고자 하는 수가 있는 셀의 위치, 비교하고자 하는 셀의 범위, 표시 방법)이렇게 사용합니다.

 

여기서 마지막에 쓰인 표시 방법이란 내림차순으로 등수를 표현할 때는 "0"이고 오름차순으로 등수를 표시하려고 하면 "1"입니다.

만약 표시를 안 하면 "0"이라고 인식합니다.

 

또한, 실제로 I2 셀에 사용된 RANK.EQ 함수는 기존 버전(정확히는 2010버전 이전의 RANK 함수와 같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한 2010버전 이후에는 RANK, RANK.EQ, RANK.AVG 세 개가 다 사용하지만 곧 RANK 함수는 없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I2 셀에 있는 사용된 함수 RANK.EQ 와 유사함수 RANK.AVG의 차이는 동일 등수 표현 방법입니다. 3등이 두 명일 경우 표시는 둘 다 3등으로 표시하라는 함수는 RANK.EQ이고 둘 다 3등과 4등의 가운데 점수 3.5등으로 표시되는 함수는 RANK.AVG입니다.

 

I2에 사용된 함수 "=RANK.EQ(F2,$F$2:$F$10)"를 말로 설명하면 F2 셀에 있는 수를 F2에서 F10까지의 셀에 있는 수를 비교하여  내림차순으로 등수를 표시하라는 명령어입니다

 

함수 안의 두 번째에 사용된 F2에서 F10까지의 비교하는 셀의 위치를 표시할 때의 "$"표시는 복사하더라도 변하지 말라는 표시입니다. 일명 "절대 참조"라고 부릅니다. 일일이 "$" 표시를 자판에서 사용해도 되고 커서를 해당 셀의 위치에 놓고 기틍키 "F4"를 누르면 자동 으로 절대 참조 표시값으로 변합니다.

만약 I2 셀에 "$' 표시 없이   "=RANK.EQ(F2,F2:F10)" 이렇게 사용되었고 I2 셀을 복사하여 I3 셀에 붙여 넣으면   "=RANK.EQ(F3,F3:F11)" 이렇게 붙여집니다. 한 칸 내려서 불여 넣기 했으니 그 안에 셀의 위치도 자동으로 한 칸씩 붙여 넣은 셀의 위치만큼 함수 안의 행이나 열의 위치도 변합니다.

 

따라서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여도 변하지 말라고 표시하는 방법은 셀의 위치를 표시하는 행이나 열의 위치 앞에 "$"를 하면 셀의 위치는 복사하여 붙여 넣어도 "$"뒤의 행이나 열은 변하지 않습니다.

 

만약  I2 셀에 "=RANK.EQ(F2,F$2:F$10)" 이렇게 표시하여도 결과는 같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행을 바꿔 붙여 넣을 것이기 때문에 행이 변하지 말아야 합니다. 실제로는 열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열 앞의 "$"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입니다. 

 

위의 표의 함수 설명은 다 되었습니다. 

 

그다음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복사 붙여넣기 하는 여러 가지 방법입니다. 

 

위의 표에서 

2행에 표시된 셀을 3행과 4행에도 똑같이 넣어야겠죠.

일일이 2행에 하듯이 3행에도 하면 시간이 걸리니 2행을 복사하여 3행으로 불여 넣기 하면 됩니다.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Ctrl+C, Ctrl+v 

2. 드래그 앤 드롭

3. 마우스 왼쪽 두번 클릭

4. 마우스 오른쪽 클릭 이용 복사, 붙여넣기

 

위의 네 가지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위의 네 가지 방법 모두 다 한셀만 선택할 수 있고 셀을 여러 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F2를 복사하여 F3에 붙여 넣을 수 있고 F2에서 I2까지 4개의 셀을 한 번에 복사하여 F3에서 I3까지 불여 넣을 수 있습니다.

 

복수의 여러 셀을 동시에 선택할 경우에는 가장위나 가장 왼쪽의 셀에 마우스를 놓고 마우스 왼쪽을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곳의 셀까지 마우스를 옮긴 후 마우스 왼쪽을 떼면 원하는 범위의 복수의 셀이 선택됩니다.

 

그런 다음 위의 복사 붙혀 넣기 네 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상기 1번과 4번에서의 복수의 셀을 복사 후 붙여 넣기 할 때 붙여넣는 셀의 위치는 항상 맨 위나 맨 왼쪽에 마우스를 선택한 후 1번과 4번의 붙여 넣기를 하면 됩니다.

 

상기 2번의 복사 후 붙여 넣기는 한셀이든 복수의 셀이든 선택한 셀에서 가장 오른쪽 셀이나 가장 밑에 셀의 네 개의 모서리중 오른쪽 아래의 부분에 마우스를 위치하면 마우스 화면이 "+"이렇게 변합니다.

그러면 마우스 왼쪽을 누른 상태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곳까지 마우스를 옮기면 해당 셀이 복사가 됩니다.

일명 "끌어당긴다"라는 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기 3번의 방법은 상기 2번의 "+"가 나올때까지는 똑같으나 마우스 왼쪽을 두번 연달아 클릭하면 왼쪽 기존의 수가 있는곳까지는

복사가 됩니다. 

 

여기 까지 성적관리하는 엑셀을 만들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도 배웠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이번 성적관리 엑셀에서 가상으로 약 10명 정도의 학생 점수를 입력하고 결과가 나온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